대한민국에는 수많은 RPG게임들이 있습니다.
이들 중 “액션”이라는 말과 가장 잘 어울리는 게임을 꼽으라고 한다면 누구나 던전앤파이터를 꼽을 것인데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전적 검색 사이트와 같이, 던전앤파이터에는 데미지 계산기 사이트가 존재합니다.
오늘은 던전앤파이터의 데미지 계산기 사이트인 던담과, 던파 던담 딜 순위 및 딜표, 그리고 던담과 관련된 대표 밈인 던담오적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던담이란?

(출처: 던담)
던담은 던전앤파이터 캐릭터의 세팅 값을 바탕으로 캐릭터의 DPS 및 시간당 총 데미지를 계산해 주는 사이트입니다.
던전앤파이터의 개발사인 네오플에서는 던전앤파이터의 데이터를 오픈API 형태로 개방하고, 유저들의 편의에 따라 해당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게끔 제공하고 있는데요.
해당 데이터 및 던담 자체의 알고리즘을 통해서, 던담은 딜러의 경우 각 캐릭터의 예상 딜량, 버퍼의 경우 각 캐릭터의 버프력을 계산하여 그 데이터를 수치화하고 제공합니다.
서드파티 데이터를 활용하는 서비스이니만큼, 던담을 제외한 다른 서비스들도 제공되고 있는데요.
현재로서는 던담이 던전앤파이터 유저들 사이에서는 가장 통용되고 있는 서비스라고 이해하시면 이해가 편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던담이 왜 필요한가?
(출처: 행성)
그렇다면, 던파에는 왜 던담이 필요할까요?
RPG 게임 = 레이드?

(출처: 던전앤파이터)
어느 RPG 게임이든, 엔드 컨텐츠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PvE 콘텐츠와 PvP 콘텐츠로 나누었을 때, 일반적으로 PvE 콘텐츠 중 엔드 콘텐츠는 레이드가 담당하는데요.
최신 업데이트된 레이드의 상위 난이도를 빠르게 클리어하고 그 보상을 얻어 더욱 강해지거나, 빠르게 클리어하는 것 자체를 목표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위 “강한 데미지를 뽑는” 것이 필수적인데요.
최신 레이드이니만큼, 레이드 보스의 패턴을 파훼하며 적어도 레이드를 클리어할 수 있을 만큼의 데미지는 넣을 실력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얼마나 센 지를 모른다고요?
(출처: 죠단거)
이때문에, 대부분의 RPG 게임에서는 인게임에서 실시간 데미지를 계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거나,이를 집계하여 계산하는 “미터기”를 운용하는데요.
던전앤파이터의 경우, 위의 두 가지 중 어느 것도제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게임 안에서 내가 넣는 데미지가 얼마나 강한 지 직관적으로 알기가 어렵습니다.
아이템을 통해 스탯을 맞추더라도, 같은 스탯에서 내가 게임 안에 들어가서 넣는 데미지는 캐릭터마다 다를 것인데, 이 수치를 직접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죠.
다양한 아이템이 추가되고 특수한 옵션이 많이 생기며 이와 같은 현상은 심화되었는데요.
이와 같은 수요로 인해 던담과 같은 여러 서드 파티 서비스들이 개설되고, 유저들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각 사이트의 인지도가 커져 나갔습니다.
여러 번의 업데이트 내용에 대한 실시간 반영을 통해, 현재는 던담이 가장 신뢰도 높은 계산기 사이트가 되었습니다.
던담의 기능
(출처: 오형짱)
지금부터는 던담 사이트에서 실질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들과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에 대하여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캐릭터 검색

(출처: 던담)
던담에서는 캐릭터를 모험단 단위로, 또는 개별 캐릭터 단위로 검색할 수 있는데요.
네오플의 오픈API를 통하여 던담에서는 각 캐릭터의 세팅값, 즉 장비나 아바타, 크리쳐, 버프강화, 스킬 개화 및 스킬 레벨 등의 모든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현재 장착 장비 뿐 아니라, 다른 장비를 착용했을 때의 시뮬레이션 또한 각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착 장비

(출처: 던담)
각 캐릭터가 현재 착용하고 있는 아이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 아이템의 이름, 세부 세팅 및 강화 정보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탯

(출처: 던담)
각 캐릭터의 현재 스탯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모든 요소를 제외한, 캐릭터의 현재 세팅값만을 반영한 정보입니다.
세부스탯

(출처: 던담)
캐릭터의 세부스탯으로, 인게임에서 확인 가능한 수치 스탯 이외의 추가적인 스탯이 모두 반영됩니다.
각 아이템에 부여되어 있는 공격력 증가, 최종 데미지 증가, 속성 강화, 쿨타임 감소 등의 특수 옵션 내용은 본 항목에 반영되어 표시됩니다.
아바타&크리처

(출처: 던담)
각 캐릭터가 현재 장착하고 있는 아바타와 크리처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바타의 경우, 클론 아바타를 장착하고 있다면 클론 아바타와 룩 아바타의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장착 중인 엠블렘 옵션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크리처의 경우에도 현재 장착 중인 크리처의 옵션 및 장착한 아티팩트의 옵션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프강화

(출처: 던담)
각 캐릭터의 버프강화 옵션 적용 횟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짙은 심연의 편린 장비 및 레어 아바타 상 / 하의에 부여된 플래티넘 엠블렘, 버프 강화 스위칭 크리쳐 등에 대한 정보는 이 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킬 개화

(출처: 던담)
현재 데이터 기준 해당 캐릭터에 적용되어 있는 스킬 개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킬정보

(출처: 던담)
캐릭터의 현재 세팅 값 기준, 각 스킬의 스킬 레벨과 쿨타임, 시전 시간의 데이터가 나열됩니다.
앞서 확인 가능했던 캐릭터의 각종 스탯과, 이 스킬 정보를 토대로 하여 데미지가 계산됩니다.
딜표

(출처: 던담)
위의 세팅값 및 던담만의 자체 알고리즘을 활용한 계산을 통해서 계산된 딜이 “딜표” 탭에 표기됩니다.
해당 탭에 표시되는 내용은 다시 두 가지로 나뉩니다.
샌드백
(출처: 픵챙)
던파에서 버퍼의 각성 스킬 지속 시간은 총 43초입니다.
이 시간 동안 딜러들은 자신의 최대 포텐셜을 뽑아낼 수 있는 데미지를 가하기 위해 스킬을 사용하고 사이클을 굴리는데요.
“샌드백” 탭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는 이 43초 동안 아무런 버프와 방해도 받지 않고 최적의 딜을 가한다고 가정했을 때 몬스터에게 가할 수 있는 데미지의 데이터입니다.
전적으로 API를 반영하기 때문에 인게임의 “수련의 방” 에서 가하는 데미지와 동일하거나 유사해야 하는데요.
최적의 사이클을 가정했을 때의 딜이기 때문에, 또는 알고리즘의 오류로 인하여여 일반적으로는 일부 차이가 있습니다.
랭킹딜
(출처: 던파 김십자)
랭킹딜은 해당 시간 동안, 임의 스펙의 버퍼에게 버프를 받는다고 가정한 데미지입니다.
스킬 데미지 및 쿨타임 감소 옵션은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반영하며, 임의 스펙의 버퍼 버프를 가정하기 때문에 API를 통한 계산 수치와 일부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던전앤파이터 파티 모집 시 반영되는 데이터는 랭킹딜입니다.
단, 스킬 사용 횟수 및 데미지 옵션 정보값 등 일부가 사실과 다를 수 있다는 점은 이용 간 유의해야겠습니다.
버프계산

(출처: 던담)
버퍼 직군의 경우, 딜러와는 다른 기준의 점수가 필요합니다.
바로 “내 버프를 통해 딜러가 얼마나 강해지는지” 인데요.
아래 두 가지 가정을 바탕으로 해당 캐릭터가 부여하는 버프의 강화력을 추정합니다.
- 버프를 받는 3명의 딜러의 딜이 완전히 동일하다.
- 버퍼 유저는 상시 최대 버프 포텐셜을 유지한다.
던담 랭킹

(출처: 던담)
위의 랭킹딜 및 버프계산을 근거로 하여, 던담 자체적으로 계산한 수치에 따른 랭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딜러는 딜러별로 랭킹딜을 기준으로 하여, 버퍼는 버퍼별로 버프력을 근거로 하여 랭킹이 매겨집니다.
직업별로도 확인 가능하고, 전직업을 통틀어서도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템 세팅 간 해당 정보를 참고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던담오적이란?
(출처: 하얀별)
던전앤파이터의 레이드 구인/구직은 일반적으로 던담의 데이터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던담의 데이터는 어디까지나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이론적 추정에 불과합니다.
이에 따라, 던담 데이터와 인게임에서 실질적으로 보여주는 퍼포먼스 간의 괴리가 큰 경우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개중에는 딜링 구조가 매우 복잡하여 유저의 숙련도에 따른 편차가 매우 심하거나, 각 레이드의 기믹에 따라 해당 포텐셜을 모두 발휘하기가 매우 어려운 직업들이 있는데요.
던담의 데이터는 항상 최적의 상황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인게임에서 마주했을 때의 성능이 던담에서 확인한 데이터만 못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편차가 큰 다섯 가지의 캐릭터를 통칭하여 “던담오적” 이라는 멸칭으로 부르고 있는데요.
소드마스터(도), 스핏파이어(여), 다크나이트, 로그, 엘븐나이트가 이에 속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던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인게임 영향력이 매우 큰 사이트이니만큼 작은 데이터의 변화도 실제 게임 유저들의 인식에 크나큰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잦은데요.
실제 인게임 스펙에는 변화가 없음에도, 던담의 알고리즘 변화로 인해 던담 랭킹이 변화하면 인게임 직업 인식이 함께 변하는 것과 같은 극단적인 경우도 많습니다.
이와 같은 데이터 사이트를 과도하게 맹신하기보다는, 인게임에서도 어느 정도 여유를 가지고 다른 사람의 플레이와 내 플레이를 실질적으로 돌아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모험 되시길 바랍니다.







